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Infra

AWS 란?

AWS 란?

Amazon Web Services의 약자로서 아마존이 웹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칭하는 말이다.

웹에서 서비스하고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서비스 대상은 아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를 사용하는 주 대상은 개발자들이다.

보통 프로그램 개발 시 해당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장비와 환경들이 필요하게 된다.
(Web Server, WAS, DB Server 등)
이런 것들을 개인이 구축하려 하면 물리적인 서버장비를 구입하는것부터 시작해서, 서버 장비에 웹서버,
애플리케이션 서버, DB등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시간도 시간이지만 노력이 엄청나게 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런데 AWS를 사용하게 되면 아마존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하고,
약간의 설정을 통해 이런 작업들을 완료할 수 있다.

그리고 AWS가 더 좋은 점은 확장성에 있다.
물리적인 서버를 운용할 경우 서버에 부하가 걸리면 서버를 업그레이드 해주어야 한다.
기존시스템과 연동시키는 것까지 생각하면 추가적인 비용이 엄청나게 들어간다.

하지만 AWS를 사용할 경우, 서버에 부하가 많이 걸렸을 때는 용량을 키워주고
부하가 줄었을 경우에는 용량을 줄여주는 것이 단지 몇번의 클릭으로 가능하다.
그것은 바로 클라우드 상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물리적인 서버 확장보다 훨씬 수월하다.

EC2?

EC2Elastic Compute Cloud의 약자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이다.


한 대의 컴퓨터를 임대한다는 개념이며 특별한 컴퓨터도 아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컴퓨터와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광범위한 작업들을 EC2를 통해 작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자신이 선호하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웹서비스를 위한 프로그램들(웹서버, 데이터베이스 등)을

설치하면 된다. AWS(아마존 웹서비스)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 이 컴퓨터에서 접속 할 수 있는 URL(Public DNS)

을 제공하는데, 이 URL을 통해서 웹서비스를 하거나,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을 붙여서 서비스 할 수도 있다.


물론, 여러분의 가정용 컴퓨터와 EC2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고,

주문 후 1분 안에 생성되고, 삭제 즉시 제거된다. 초기 구입비가 전혀 없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프로그램도 설치하고, 파일도 저장하고, 설정도 변경하게 되는데,

이 상태 그대로 저장 할 수 있다이것을 이미지라고 한다.

이미지를 이용해서 새로운 컴퓨터를 만들면 이미지에 저장된 상태와 똑같은 컴퓨터를

생성할 수 있다. 컴퓨터를 장만할 때마다 반복되는 설치 작업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외의 서비스

S3 :

Simple Storage Service

파일서버. 이미지, 동영상, 파일 등을 제공. 1Byte ~ 5TB 단일 파일 저장 가능.


RDS :

Relational Database Service

데이터베이스 서버. Mysql, SQL Server, Oracle 등을 제공. 백업 / 리플레케이션단 아마존이 자동 제공.


ELB :

EC2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여러대의 EC2로 자동 분산.

장애가 발생한 EC2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배치하며 Health Check를 함.

Auto Scaling을 이요하여 EC2를 자동으로 생성 및 삭제하여 규모를 변경한다.







출처:

http://codingmania.tistory.com/15

http://dongdongfather.tistory.com/10

http://realmojo.tistory.com/153